교육관련자료/학습지도 노하우
질문을 만드는 법
밝은창
2014. 11. 21. 15:58
-출력해서 교사책상에 두고 아이들 연습시키는 중
질문을 만드는 법(토론시에 사용)
순서 |
방법 |
예시 |
비고 |
1 |
단어의 뜻을 묻기 |
가난뱅이는 무슨 뜻인가? 벼락부자의 벼락은 무슨 뜻인가? 옛날에는 과 옛날에 의 차이 |
|
2 |
문장의 표현에 대해서 묻기 |
가난한 사람이라고 하지않고 가난뱅이라고 했을까? 그냥 부자가 아니고 벼락부자인가? |
|
3 |
느낌에 대한 질문 |
읽고 나서 어떤 느낌이 드는가? 당신이 아는 사람이 갑자기 벼락부자가 되었다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? |
|
4 |
문장을 통해 유추하는 질문 |
어떻게 벼락부자가 되었을까? 갑자기 부자가 되면 생길 문제점은? 가난뱅이가 생계를 유지하는 방법은? |
|
5 |
비교하는 질문 |
가난뱅이와 부자의 생활을 비교해보면? 지금보다 공부를 잘 하게 되었을 때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은 ? |
|
6 |
상대방에게 의견을 묻는 질문 |
부자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? 벼락부자에게 한 마디 한다면? 벼락부자가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? |
|
7 |
상대에게 적용할 수 있는 질문 |
행운이 아니라 불의하게 벼락부자가 되었다면 당신의 생각은? 당신은 어떻게 부자가 되고 싶은가? 당신이 생각하는 가난과 부자는 어떤 것인가? |
|
8 |
가정하여 묻는 질문 |
당신이 만약 벼락부자가 되어 많은 재산을 가지게 된다면 어떤 어려움이 가장 먼저 닥쳐올 것이라고 생각하는가? |
|
9 |
결론적이고 종합적인 질문 |
빈부와 행복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? |
|
질문을 만드는 법.hwp
0.02MB